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뉴스 사회·문화

성주] 2025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 사전절차 본격 추진

김하은 기자 입력 2025.04.18 15:13 수정 2025.04.18 15:13

↑↑ 사진 성주군

성주군은 4월 15일 지역 주민과 함께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리빙랩을 실시했다.

리빙랩은 ‘우리마을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주민 주도하에 일상의 문제점을 찾아 ICT기술을 활용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참여 정책을 말한다.

이번 리빙랩은 국토교통부 2025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를 준비하기 위한 사전절차로, 군민의 정책 참여도와 스마트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회의는 성주읍 스쿨존 일대의 교통편의 증진과 보행자 환경 개선을 중심으로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성주군 관계자는 “성주읍은 고령층과 어린이 등 보행약자 비중이 높고, 중심지 내 교통 혼잡 및 보행 환경 미흡 등 도시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주민 체감형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며 공모사업 참여 취지를 밝혔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현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보다 촘촘하고 현실성있는 방향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스마트한 미래도시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주군은 향후 스마트기본계획 수립을 통하여 성주군 전역으로 주민참여 기반의 스마트도시 정책을 확대하고, 각 지역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지속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등 관련 사업연계 및 확대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별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